무안공항 제주항공 사고, 자세히 알아보기
2024년 12월 29일, 전남 무안공항에서 제주항공 여객기가 추락하는 큰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추가내용)
현재까지 구조된 생존자는 2명이다.이들은 모두 사고 여객기인 제주공항 소속 승무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태국 방콕에서 오전 1시 30분경 출발한 제주항공 7C 2216편 항공기(B737-800)가 한국시간 오전 9시 3분쯤 착륙 중 사고를 당했습니다. 항공기가 제주공항에 착륙을 시도했으나 활주로를 벗어나 공항 외벽과 부딪히며 폭발이 발생한 것입니다.
비행기는 처음 착륙을 시도했지만 정상적으로 착륙할 수 없어서 다시 날아올랐습니다(이를 '복행'이라고 합니다). 이후 두 번째 착륙을 시도하던 중, 착륙 장치(랜딩기어)가 고장 나 동체를 땅에 대고 착륙하는 방법을 시도했지만, 활주로 끝까지 속도를 줄이지 못했습니다. 결국 공항 끝에 있는 구조물과 충돌하며 비행기 동체가 파손되고 폭발과 함께 화재가 발생한 것입니다.
+추가내용)
여객기엔 승객 175명과 승무원 6명 등 181명이 탑승해 있었고 소방당국은 구조자 2명을 제외한 모든 탑승객이 숨진 것으로 보고 구조작업을 수색작업으로 전환했다.
사고 직전 상황이 담긴 영상을 보면 항공기는 오전 8시 20분쯤 공항으로 접근하며 착륙을 준비하던 중 200m 상공에서 새떼와 충돌해 오른쪽 엔진에서 화염이 발생했다.
착륙시도하다 새떼와 충돌하면서.. (버드스트라이크..) 엔진에 불나면서 일이 더 커진듯.. 물론 착륙하면서 외벽에 부딪힌 것도 더 불을 키운거고....
승무원만 살아남아고 승객은 다 숨진 것으로 보고 있음..
상사자 및 피해자 가족분들께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사고 개요
- 피해 규모: 한국인 173명과 태국인 2명 등 총 175명의 승객과 6명의 승무원이 탑승한 제주항공 7C2216편이 사고를 당했습니다.
- 사고 원인: 비행기가 무안공항 활주로에 착륙하던 중 활주로 끝 부분에서 이탈하여 공항 외벽과 충돌하며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현재 조사 중입니다.
- 항공기: 사고기는 보잉 737-800 기종으로, 제작된 지 15년 된 항공기였습니다.
+추가 사진)
제주항공의 입장
- 사과: 제주항공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사고에 대한 사과를 표명하고, 탑승객 가족들을 위한 문의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비상회의: 사고 발생 직후 비상회의를 소집하여 상황을 파악하고, 인명 피해 확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뉴스 보기
제주항공이란?
- 국내 1위 LCC: 제주항공은 애경그룹의 자회사로, 국내 저비용항공사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규모: 작년 매출액이 1조 7천억원을 넘는 등 국내 항공업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고 원인을 착륙중에 랜딩기어가 조류와 부딪히면서 불발로 오작동한것으로 판단.. 비행기 랜딩기어(Landing Gear)는 항공기의 이착륙을 지원하고 지상에서의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구조물입니다.
주요 역할
- 이착륙 지원
- 지상 이동
구성 요소
- 메인 랜딩기어(Main Landing Gear)
- 노즈 랜딩기어(Nose Landing Gear)
- 서스펜션(Suspension)
- 휠과 브레이크
작동 원리
- 이륙 후에는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랜딩기어를 동체 내부로 접어 넣습니다(수납식 랜딩기어).
- 착륙 시에는 다시 펼쳐지며, 이는 유압 시스템이나 전기 모터로 작동됩니다.
결론:
무안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추락 사고는 많은 희생자를 냈으며, 항공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사건입니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조사 결과를 통해 밝혀질 예정이며, 관련 정보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추가 사상자들 계속 나오는 중.. 고인들의 명복을 빕니다...
참고: 위 내용은 현재까지 알려진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향후 추가적인 정보가 나올 수 있습니다.
+추가 사진들
+추가 내용)
이번 무안공항 제주항공 비행기 착륙 사고는 제주항공이 2005년 설립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사고가 될 전망입니다.
제주항공의 여객기 사고는 과거에도 여러 차례 발생했습니다. 2007년 8월, 제주에서 부산으로 가는 항공기가 김해국제공항에 착륙 중 활주로를 이탈하여 승객 4명이 다치고 기체와 날개, 프로펠러, 랜딩기어가 손상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2011년 7월에는 김포국제공항을 이륙한 제주항공 여객기가 기내 압력 유지 장치에 문제가 생겨 승객 20여명이 고통을 호소했습니다. 이들은 제주국제공항에 착륙한 후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습니다. 같은 해 12월에는 김포국제공항을 이륙한 항공기가 새가 엔진에 빨려들어가는 사고가 발생했으나, 다행히 부상자는 없었습니다.
2013년 2월에도 김포국제공항 활주로를 이탈하는 사고가 있었고, 조사 결과 착륙 전 활주로 상태를 신중하게 고려하지 못한 점 등이 지적되었습니다.
더 최근인 작년 6월에는 필리핀 세부에서 인천국제공항으로 비행하던 제주항공 여객기에서 한 승객이 비상구를 열려고 시도하는 사건이 있었으나, 승무원들이 난동을 제압하여 실제로 비상구가 열리지는 않았습니다.
이번 사고는 제주항공의 안전 문제에 대한 우려를 다시금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정부와 관련 기관은 사고 원인 조사를 위해 긴급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사상자와 관련 가족분들께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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